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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소프트웨어

Time for DRM Free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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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M IS KILLING MUSIC (From http://www.voidstar.com)


오늘 SKT의 멜론이 DRM Free, 즉 DRM이 제거된 일반 MP3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공지를 냈습니다.

[안내] 멜론 서비스 점검 안내 [2008-07-29] -- 멜론 공지사항

B2C 음원 판매 서비스의 최강자(?)
멜론이 DRM Free MP3 상품을 출시함으로써, 이제 한국내 DRM 음원은 사실상 멸종(?)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거기에 멜론만 이러는게 아니고, DRM Free 음원은 이미 쥬크온, 엠넷, 소리바다, 뮤즈 쪽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었고, 멜론과 더불어 KTF의 도시락, LGT의 뮤직온까지 동참하게 되면 사실상 국내 대부분의 음원 판매 서비스에서 DRM Free를 팔겠다고 나서는 것이 되는데, 뭐 DRM을 걸고 싶어도 어떻게 해볼 수 있는 건 아니죠. ㅎ

다소 문제가 있어 보이는 상황은, 현재 서비스 중인 엠넷과 소리바다, 뮤즈 및 서비스 개시를 예고한 멜론 및 도시락이 모두 천편일률적인 상품을 구성해서 판매중 또는 판매 예고를 하고 있다는 겁니다(문광부의 저작권 사용료 징수 규정의 영향이 크지만).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간에 사용자 선택권의 제한이 일정 부분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DRM Free 40곡 다운로드 5,000원(월) / 150곡 다운로드 9,000원(월)

물론, 사용 패턴 등을 감안하면 저 정도의 다운로드 수량/가격이 합리적이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50곡 다운로드 상품의 경우 곡당 60원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면 사용자들에게 마냥 불리하다고도 할 수 없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처럼, 지금은 신규신청이 불가능한 쥬크온 다운로드 정액제(1일 33곡 다운로드/월 13,450원)을 사용하면서, 예전에 불법(...)으로 받았던 음원들을 합법 음원으로 전부 갈아치우고 있는(...) 패턴을 보이는 사용자들도 분명히 있을 법 한데, 그 부분에 대한 배려가 없는 것은 조금 아쉬워 보이네요.

좀 더 첨언하자면, 각 서비스별로 추가 다운로드에 대한 옵션을 제공한다던지 하는 차별점을 둠으로써,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 좋을 듯 한데(DRM Free가 되니 내 핸드폰에서 들으려면 반드시 도시락 써야한다 이런 문제가 사라지기 때문에), 언뜻 보면 "담합 아닌가"라는 착각(?)까지 들 수 있게 하나같이 동일한 상품만 내놓고 있으니 이 부분이 아쉽다는 얘깁니다.

여튼 각 서비스 업체들이 사용할 수 있는 총(DRM Free)은 거의 같아졌습니다. 사실상 총알(가격)도 비슷해지겠죠. 이제 사용자들의 택하심을 받기 위해 서비스 업체가 차별화해야하는 점은, ① 아주아주아주아주 기초적인 ID3 Tag의 제대로 된 정리, ② 현재 서비스되고 있지 않은 음원의 빠른 확보, ③ 얼마만큼의, 사용자들이 원하는 부가서비스를 적시적소에 제공하느냐 정도 되려나요?

시간이 있을 때, 빨리 움직여서 선점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아무래도 이런 DRM Free가 대세가 되면
iTS가 곧 들어올 것 같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