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메일

다음한메일넷, White IP 등록제 폐지. 혼자만?

다음 한메일넷이 8월 18일자로 White IP 등록제를 폐지했습니다.
다음 한메일넷은 2002년 4월 유료 온라인 우표제를 시행했다가 타 포털 및 메일 서비스 업체가 동참하지 않았고, 각종 사이트 회원 정보에 @daum.net / @hanmail.net 기입이 금지되는 수모를 겪은데다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메일넷 사용자들의 스팸 수신율이 체감되지 않았던 관계로, 이를 폐지한 후 온라인우표제를 통해 수집한 White IP 리스트를 기반으로 2005년 6월부터 무료 IP 등록제로 전환하였습니다. 그리고 14개월 후인 2006년 8월 18일 어제, IP 등록제마저 폐지함으로써 굳이 등록하지 않더라도 메일의 수신을 보장한다고 공지하고 있군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온라인 우표제와 더불어 14개월간 시행했던 IP 등록제를 기반으로 한 다음 한메일넷의 White IP 데이터베이스는 상당히 큰 규모로 축적되어있을 겁니다. 어째 됐던 국내 메일 서비스 시장을 50% 정도 차지하고 있는, 한국내 명실상부한 최대 메일 서비스 사업자이니만큼 메일의 수신량이 많을 것이고, 그에 비례하여 Blacklist IP 데이터베이스와 White IP 데이터베이스는 그 어떤 메일 서비스보다 더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불문가지입니다.

다음 한메일넷의 공지로만 보면, 앞으로 다음의 White IP 등록제도는 없어지면서 다음 한메일넷으로의 메일 전송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와 더불어 다음 한메일넷은 메일 송신을 위해 번거로운 IP 등록을 할 필요가 없고 나머지 White IP 등록제를 유지하고 있는 네이버, 네이트 등 타 업체로 메일을 전송하려면 여전히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한다는 걸 은연중에 내비치고 있지요.


지금 단계에서 자세히 말하기는 좀 그래서 간략하게만 얘기하겠습니다.

White IP 등록제는 다음 한메일넷만 폐지하는게 아닙니다. 국내에서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MSN/야후를 제외한 전 포털이 전부 해당됩니다. 그리고 폐지한다고 해서 완전히 전면 폐지하는 것이 아니라 대체 수단을 마련하고 있으며, 각 사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만 White IP를 유지하거나 갱신하게 됩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저 공지가 맞는 얘기이겠지만, 9월부터는 저 공지 자체가 out-of-date, 즉 타 업체가 White IP 등록제를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는 얘기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유지하지만 지금까지처럼 '번거롭게' 사업자 등록증을 보내느니 일일히 모든 정보를 입력하느니 하는 절차는 전부 폐지될 예정입니다.

중간 매개를 거쳐 전 포털이 시행하기로 한 정책을 다음 혼자만 하는 것처럼 공지하는 것도 웃길 뿐더러, 은연중에 타 포털을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게 해서 사용자들을 불편하게 하는 것처럼 묘사하는 것도 온라인 우표제 시행 당시 타 포털의 White IP 등록 페이지마다 걸려있던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에 대한 복수같아서 재밌습니다. 하긴 메일 서비스라는 것이 소통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타 서비스보다 담당자간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경쟁 관계는 맞으니까 저렇게 나오더라도 뭐 타 업체쪽에서는 대놓고 ㅈㄹ거리지는 못하겠지만, 시장점유율 50%을 기록하고 있는 과점 사업자가 저렇게 나오니까 좀 그렇네요.

더더욱이 섭섭한 것은, 다음 한메일넷이 작년 여름에 개편하면서 사용자들이 수신거부를 하는 경우 완전 반송처리를 하도록 정책을 변경했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도착하는 스팸은 원하는 경우 수신까지 못하게 해주마- 하는 정책, 좋습니다. 나쁠 것 없지요. 그런데 타 포털에서 정식으로 웹에 로그인해서 보내는 메일까지 전부 반송됩니다. 한메일넷 사용자가 스팸필터 설정에서 특정 도메인을 차단등록해두면 말이죠. 타 포털은 한메일에서 쏟아지는 메일 다 받아줘야하고, 한메일은 타 포털의 DM도 아닌 웹메일도 받기 싫으면 차단하고. 항의하면 "사용자가 차단한 거라 우리는 어쩔 수 없다"라는 답변 뿐. 메일을 주고 받자는 건지 말자는 건지. 그 상황에서 일반적인 사용자가 한메일에 항의할까요, 아님 타 포털에 항의할까요? 열의 일곱 이상은 타 포털에 항의합니다. 한메일이 더 크니까 잘못 했을리가 없다고요. 거참 더럽게 서럽더군요.

덩치 큰 과점사업자답게, 한마디 해드리고 싶습니다.

"님아, 매너염"

네이버 메일한테 쫓기시니까 시껍하십니까?



추가 20060821 11:50
제 포스트가 다음 인트라넷에서 돌고 있나보군요. 리퍼러가 한메일쪽과 다음인트라넷쪽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덧글 남기시려면 남기시는 건 좋은데요, 그냥 당당하게 나 다음 메일담당자요 라고 하시던지, 아님 프록시 거쳐서 제가 알 수 없게 남겨주세요. 사설IP 찍히면 모를 것 같습니까? 여기 티스토리 계정이니까 사설IP 찍히면 다음 직원이라는 얘기 밖에 안됩니다. :P 정 맘에 안 드시면 메일 담당자 통해서 항의하시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