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메일

ActiveX 신경쓰지 않고 대용량 첨부파일 메일 보내기

 수정 20070117 22:40 현재 한국에서 해당 사이트 접근이 안되는 것으로 보여 사이트 서포트쪽에 문의해놨습니다. 한국 블러킹했으면 낭패인데 말이죠. -_-;

#수정 20070207 09:50 한국에서 정상 접근됩니다. 문의는 씹었는데 접속은 되네요. -_-

기실, 다음, 네이버, 엠파스, 파란, 드림위즈 메일 등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용량 파일 첨부 서비스의 원리는 정말 간단합니다. 메일 서버와 다른 서버, 혹은 같은 서버의 별도 공간에 해당 파일을 업로드하고, 메일 내에는 그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URI만을 넣는 것입니다. FTP로 파일을 올려두고 메일 안에 해당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 넣는 것이랑 하나 다를 바 없습니다.

다만 FTP 링크와 약간 다르다면, 파일의 업로드를 위해서 "반드시"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해야만 한다는 점, 또 보관기간과 다운로드 횟수에 제한이 걸리는 점. 이 두가지가 다른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보관기간은 그렇다 치더라도 다운로드 횟수에 제한이 걸리는 건 이 파일이 첨부된 메일을 동보로 보냈을 때 어떤 사람(동작 빠른 사람)은 다운로드하고 어떤 사람(나중에 받아야지 했던 사람)은 다운로드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파일 첨부만을 위해 ActiveX 컨트롤을 설치해야한다는 것이 가장 문제입니다. 뭐 사실 빠른 개발 및 서비스를 해야하고 먹고 살기 위해 여타 브라우저를 감안하기 어려운 포털의 입장에서는 이미 솔루션이 나와있고 만들어쓴다 해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ActiveX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컨트롤을 붙이는게 정답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 IE 외의 타 브라우저 사용자와 ActiveX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열받죠(그나마 국내 포털들은 User-Agent를 구분해서 IE 외의 모든 타 브라우저로 접근시 해당 기능을 아예 표시하지 않거나 이용할 수 없다는 안내 메시지를 내보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기가급이 넘는 파일(이라고 해봤자 보통 영화파일 정도겠죠)을 FTP에 올려서 보내기도 어렵습니다. 1기가짜리 파일을 FTP에 올려서 공유하면 트래픽 문제도 발생하니까요. P2P를 돌리자니 차단된 곳도 많고 또 1:1 P2P는 대개 끊어지면 처음부터 다시 보내야하는 문제도 있고, 이래저래 까탈스럽죠.

그런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파일 공유의 세계(?)에서 P2P의 약점을 파고 드는 서비스는 몇가지 있습니다. yousendit.com 이라던지, filekicker.com 같은 서비스가 있겠네요. 그러나 대부분 이런 서비스들은 올릴 수 있는 용량이 제한되어있다던지, 유료로 서비스한다던지 하는 약점이 있습니다. 특히 yousendit.com 같은 경우는 애초부터 대용량 파일첨부(래봤자 100MB까지만 지원하지만) 메일을 염두에 둔 서비스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메일을 발송할 수 있는데, 자신의 이메일도 아닌 타 유사 메일 서비스를 쓴다는 것 자체가 신뢰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특히 외국 서버들은 상당히 많은 비율로 국내 포털에서 블러킹되어있죠. 그러니 링크만 따다쓸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니면 이용하기가 그닥 수월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외국에서 30기가 용량을 한달에 15$씩 내가면서(filekicker.com) 쓰기도 거시기합니다. 대용량 첨부 파일을 매일 보내는 것도 아니고, 속도도 한국에서 쓰기에는 그다지 훌륭하지도 않은데 이용하기에는 그렇잖아요?

저도 개인적으로 Gmail에서 메일을 보낼 때 대용량 파일 첨부 기능이 있었으면 했는데, 그 와중에 mediafire.com 이라는 서비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http://www.mediafire.com

회원가입도 필요없고, 속도도 나쁘지 않고, 무엇보다도 ActiveX 컨트롤 따위를 필요로 하지 않아 플랫폼 독립적인 서비스입니다. 사이트에서 밝힌 스펙으로는 용량 제한 없음, 업로드수 제한 없음, 대기순번(Que) 없음, 연속적인 업로드(10개까지) 가능, 다운로드 매니저(플래시겟 같은) 지원 등등 상당히 좋은 조건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정말 간단한(로그인 용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 입력이 전부) 가입을 하게 되면 이미 올린 파일에 대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관리래봤자 링크(일반 다운로드 링크, 블로그 등에 바로 삽입할 수 있는 Html Tag, phpBB 등에 바로 붙일 수 있는 Forum Code)를 간편히 보여주는 정도, 그리고 업로드한 파일을 삭제할 수 있는 정도지만요. 물론 yousendit.com 같이 페이지에서 바로 메일로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지만 위에 얘기한 이유로 그리 추천하진 않습니다.

속도는 제 집의 파워콤 광랜 기준 약 640~900Kbps를 왔다갔다합니다(이 포스트 최초 작성했던 2006년보다는 "많이" 빨라졌네요).

mediafire.com 업로드 화면


업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링크를 만들어줍니다. 경로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http://www.mediafire.com/?{임의의 문자열}


여기서 Email this file을 클릭하면 그 부분이 아래와 같이 바뀌면서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보내는 사람 메일 주소의 기본값은 가입한 계정의 아이디. 말씀드렸듯이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제 저 링크를 가지고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Gmail에서 한번 보내볼까요?

도착한 메일에서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mediafire의 화면이 새창으로 뜨면서 조금 기다리면 Click here to start download... 가 뜹니다.

저 링크값은 평범한 http:// 링크값이기 때문에 Flashget등의 다운로드 매니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통의 다운로드도 가능.

이렇게 대용량 파일을 ActiveX 설치할 필요없이 언제 어디서나 어떤 환경에서든 "인터넷만 되면" 보낼 수 있습니다. 굳이 포털들의 대용량 파일 첨부 기능을 쓸 필요가 없는 것이죠. 보관기간 제한도 없고 다운로드 횟수 제한도 없고 속도도 나쁘지 않고~ 포털들의 대용량 파일 첨부 기능도 이렇게 바뀌어야한다고(뭐 복잡한 정책적인 문제들이 있어 기간 제한이나 횟수 제한은 불가피합니다만) 생각합니다.

한번 쯤 이용해보시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