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소프트웨어

IE7 검색창에 "구글 운좋은예감" 추가하기

간만에 간단한 팁 하나 올립니다.

Internet Explorer 7에 검색창이 있고, 그 검색창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은 예전 포스트에서 언급한 적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구글 넣는 방법은 http://widelake.net/98 참고하시고, 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의 운좋은 예감, 영문 기능명 I'm feeling lucky를 넣어보겠습니다.

구글의 "운 좋은 예감"은 구글 검색결과의 최상위 사이트로 자동 이동시켜주는 기능으로, 가령 구글 검색창에 TEST를 넣고 "검색"이 아닌 운 좋은 예감을 클릭하면 Test.com으로 간다던지, 마이크로소프트를 검색한다면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로 간다던지 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 포스트에서 얘기한 검색엔진 추가는 검색결과 URI를 알아야 가능한 기능인데, 운 좋은 예감은 URI을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첫페이지 소스를 뒤져봐야죠.

구글 홈페이지 접속 > 소스 보기를 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oogle 검색이라는 버튼의 이름은 btnG이고, 운 좋은 예감의 버튼 이름은 btnI입니다. 이걸 검색 결과 URI에 넣으면 되겠죠? TEST라는 문자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google.co.kr/search?hl=ko&q=TEST&btnG=Google+%EA%B2%80%EC%83%89&lr= 라는 긴 주소가 나오는데요, 필요없는 것 다 지우고, 필요한 내용만 남기면 이렇게 줄일 수 있습니다.

http://www.google.co.kr/search?hl=ko&q=TEST

여기서, 운 좋은 예감 버튼을 누른 효과를 만들기 위해 &btnI라는 문자열을 추가해줍니다.

http://www.google.co.kr/search?hl=ko&q=TEST&btnI

이 주소를 가지고 아래 URI에 접속합니다. 검색창 옵션 > 추가 검색 공급자 찾기로 들어가셔도 동일합니다.
http://www.microsoft.com/windows/ie/searchguide/ko-kr/default.mspx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접 만들기에서 3번과 4번에 각각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3. 검색 결과 페이지의 URL을 이 창에 붙여넣기
URL: http://www.google.co.kr/search?hl=ko&q=TEST&btnI

4. 검색 공급자의 이름을 지정
Name: 구글 운 좋은 예감 (이 이름은 편하신대로)

그리고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하겠냐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당연히 추가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IE7 검색창에 구글 운 좋은 예감이 추가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원하는 사이트 이름이나 다른 검색어를 넣고 구글 운 좋은 예감을 선택한 다음 검색을 누르면 바로 그 사이트로 넘어갑니다. 단, 그 사이트가 해당 검색어 검색결과에서 가장 첫 결과값이어야합니다(스폰서 링크 제외).

참고로 이렇게 해놓고, 검색어에 "너른호수" 넣어서 운 좋은 예감하면 여기로 넘어옵니다. 핫핫핫.